본문 바로가기
몸짓의 심리학

신체 언어의 손동작 눈동자와 시선 몸의 접촉에 대해서

by 하이바라윤 2023. 7. 13.

차례

1.신체 언어의 표정과 감정의 연결 요약
2.신체 언어와 감정의 연계
3.신체언어의 뇌과학적 연구 결과
3.1 신체 언어의 거울 뉴런 (Mirror Neurons): 
3.2 신체 언어의 감정 처리
3.2.1.신체 언어의 얼굴 표정
3.2.2.신체 언어의 자세와 움직임
3.2.3.신체 언어의 음성 톤과 강도
3.2.4.신체 언어의 손동작
3.2.5.신체 언어의 눈동자와 시선

3.2.6. 신체 언어의 몸의 접촉

 

 

3.2.4. 신체 언어의 손동작:

  손은 감정을 표현하는데 많이 사용을 하게되며 손을 흔들면 인사를 나타내거나, 주먹을 쥐거나 손을 펴는 등의 동작은 분노, 화남, 흥미 등의 감정을 나타나게됩니다.

신체 언어의 손동작은 의사소통에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3.2.4.1. 손 흔들기:

  인사나 인사를 나타내는 예의를

3.2.4.2. 손을 내밀기:

  도움을 요청하거나 협력을 제안하는 의미를 

3.2.4.3. 손 가볍게 토닥이기:

  칭찬이나 격려의 의미를

3.2.4.4. 주먹 쥐기:

  분노, 권력, 강압적인 태도를

3.2.4.5. 손가락으로 가리키기:

  주의를 끌거나 특정 대상에 대한 주의를 유도하는 의미를 

3.2.4.6. 손으로 심호흡하기:

  진정이나 스트레스 해소를 

3.2.4.7. 손으로 '안녕'이나 '잘가' 등의 포즈를 취하기:

  인사나 작별 인사를.

3.2.4.8 결론 

  손동작은 많은 의미를 내포를 하기도 하지만 맥락과 문화에 따라 해석이 달라질 수 있고 신체 언어의 손동작은 다른 신체 언어와 함께 고려되어야 하며, 상황과 사회적 관례를 보고 결정을 해야 할것입니다.

 

3.2.5. 신체 언어의 눈동자와 시선:

  눈은 말보다 더 깊은 의미를 전달을 하며  눈의 움직임과 시선은 집중, 불안, 호감, 의심 등의 감정을 표현을 하게되며 신체 언어의 눈동자와 시선은 의사소통에서 많이 사용을 하게됩니다.

3.2.5.1. 직접적인 눈 연락:

  상대방의 눈을 직접 보고 있는 것은 관심과 집중을 나타내며 이는 상대방과의 소통과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표현으로 보면 됩니다.

3.2.5.2. 피하는 눈동자:

  눈을 피하거나 피하는 동작은 불안, 어색함, 거부 등을 나타내며 이는 상황에 대한 불편감이나 불신을 보여 줄 수가 있습니다.

3.2.5.3. 시선의 방향:

  시선이 특정 대상을 바라보고 있는 경우, 해당 대상에 관심이 있거나 그에 대한 관심을 나타낼 수 있으며 시선이 멀리 향하거나 공허하게 바라보는 경우에는 무관심이나 공상에 잠긴 상태로 보시면 됩니다.

3.2.5.4. 시선의 이동:

  시선이 계속해서 이동하는 경우, 호기심이나 탐색의 의지를 나타내며 시선이 빠르게 이동하는 경우에는 긴장이나 불안으로 볼 수가 있습니다.

3.2.5.5. 결론

눈동자와 시선은 사람들이 생각없이 즉 즉흥적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수사를 사용을 할때 전문 영업직을 하는 사람들이 많이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신체 언어의 눈동자와 시선은 다른 신체 언어와 함께 봐야 하며 맥락과 상황을 보고 결정을 해야 합니다.

 

3.2.6. 신체 언어의 몸의 접촉:

  신체 접촉은 감정적인 연결을 나타내며 손을 잡거나 어깨를 두드리는 것은 친밀함, 지지, 위로 등의 감정을 전달을 할 수가 잇으며 신체 언어의 몸의 접촉은 감정, 관계, 권력 등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이 되며 다음은 일반적인 몸의 접촉 요소와 그들이 나타내는 의미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3.2.6.1. 악수:

   악수는 인사와 인사말, 존경과 존경의 표시 등에서 사용이 되며  강한 악수는 자신의 자신감과 긍정적인 자아 이미지를 나타내며, 약한 악수는 불안, 부정적인 자아 이미지를 나타낼 수 있으며 악수는 많은 것을 의미를 하고 있습니다.

3.2.6.2. 팔짱:

  팔짱은 친밀감, 친근감, 권력, 자신감 등을 나타내며 두 팔을 굽혀 팔꿈치를 잡고 걸어가는 것은 친밀함을 나타낼 수 있고, 상대방의 팔을 잡아당기는 것은 권력등을 표현을 할때 무의식적으로 나타나게됩니다.

3.2.6.3. 등을 토해주기:

  등을 토해주는 것은 위로, 친밀감, 지지, 찬사 등을 나타내며 등을 긁거나 쓰다듬는 것은 상대방과의 친밀한 관계를 나타낼 수 있고, 등을 두드리는 것은 응원, 지지등 여러가지를 표현으로 해서 나타는 것으로 보면 됩니다.

3.2.6.4 결론

  이러한 몸의 접촉 요소들은 상황에 따라 다양한 의미를 가질 수 있으며 남자와 여성으로 본다면 몽의 접촉은 커다란 장벽을 허물고 있다는것을 의미를 하기도 하고 여기에 많은 의미를 내포를 한다는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사람은 혼자 살수가 없는 상태이니 점점 더 이런 접촉이라는것은 많이 일어나게됩니다. 다만 남성이 여성을 여성이 남성의 신체접촉을 조심을 해야 하지만 연인과의 관계나 친구들에게는 이런 신체 접촉이 둘의 관계를 좁이는데 많은 의미를 볼 수가 있으니 참조를 해주세요.